낚시바늘 묶는법 - 매듭짓기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철입니다 지난달에는 쭈꾸미 이번달에는 갑오징어문어등이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낚시를 어렵게 생각하면 어렵지만 잔잔한 바다나 호수위에서 기다림의 미학을 배울수있다고 생각을합니다.



저도 종종 낚시를하러 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여러가지 낚시에 관련된 상식들이 있지만 사실 초보자는 잘모르고 던져주면 손맛에 낚시를 하게 됩니다.  가기전에 그래도 기초적인 정보들을 알면 도움이 될것같네요




시바늘 묶는법 - 매듭짓기입니다.

낚시바늘의 경우 잡는 어종에따라서 크기가 다릅니다. 큰 물기일수록 좀더 커지게 되고 어종에 따라서도 모양새가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낚시바늘은 튼튼하게 묶기 위해서 보통은 아래와 같이 겉돌리기 형식과 안돌리기 형태로 많이 묶고 있습니다.



낚시 입문자들이 가장 어려워 하는 부분이 처음에는 낚시바늘 묶는법과 매듭을 완성하고 그리고 일부사람들의 경우는 미끼(지렁이)끼우는 부분입니다. 자꾸 낚시라는것도 경험을 해봐야 지식이 늘어나고 실력도 쌓이고 손맛도 생긴답니다. 


두번째는 라인을 확실하게 루어에 연결하는 팔로마 매듭법이 있습니다. 라인의 끝을 두겹으로 만들어서 약 8~10cm가량의 지름 둥글게 루프를 만들어서 그것을 혹의 구멍에 넣는 형태인데요,. 바늘귀가 보이도록 하고 몸통을 잡고 매듭지으세요.



낚시에대해서 조금 어느정도 안다? 라고하신다면 대부분은 이런형태로 매듭을 짓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루프안에 구멍이 통화가능하게 해서 다른 라인을 형성시켜 매듭을 단단하게 만들수가 있습니다. 


모노라인 매듭법은 카본라인으로 만들고 파이어라인을 메꾸는 형태로 하는데 낚시 고수들중 일부가 사용을 하고 초보자들은 잘 사용을 안합니다. 굳이 모노라인 카본 루프를 할 필요까지는 없으시고 앞서 설명드린 매듭법과 파이어라인 매듭법을 익혀두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뭐 매듭법은 본인 스타일이라 찾아보면 20~30가지의 방법들이 있습니다.



낚시바늘 매듭짓기 마무리 확대사진


또다시 주말이 찾아오면 배를 빌려서 선상낚시를 하러 나가려고합니다. 여러분들도 주말에는 답답한 집에만있지마시고 바다낚시를 즐겨보세요. 전 민물보다는 바다체질이네요 즉석회가 그렇게 꿀맛일수가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