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팡이가 주는 이로운점과 해로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곰팡이라 하면은 더럽고 냄새나고 축축한고셍서 발생하는줄만 알고 대부분은 안좋은 이미지를 지니고있습니다. 곰팡이 이로운점과 해로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과 악이 있듯이 곰팡이도 좋은점과 분명 나쁜점이 있습니다.
먼저 곰팡이 이로운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자주먹는 치즈에는 곰팡이가 사용이 됩니다. 블루치즈의 경우는 특히 곰팡이가 많은데 푸른색 부분이 푸른 곰팡이를 활용한 치즈입니다. 여기에는 더럽다라는 생각이 들수가있는데요. 진독균을 만들지 않고 곰팡이만 사용하여 안전합니다.
푸른곰팡이는 페니실린의 제조에도 사용이됩니다.
페니실린의 경우? 많은사람들이 의약품으로 알고있듯이 인류 최초의 항생제로 아직까지도 사용되고있습니다. 여기에는 곰팡이가 사용되는데 만약 항생제가 없었다면? 우리가 아플때를 생각하면 끔찍합니다.
곰팡이로 발효음식을 만듭니다.
우리가 즐겨먹는 콩이나 , 된장 ,막걸리 등은 모두 곰팡이균을 번식하게해서 만드는 음식입니다. 누룩 곰팡이를 이용해서 이런 음식들을 발효 시켜서 만드는데요. 이런 음식들은 우리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곰팡이 이로운점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현재 발견된 곰팡이의 수는 7만5천 종이 있으며 아직 발견되지 않은 곰팡이의 수는 100만여종에 달할것으로 추즉되고있습니다.
곰팡이 해로운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이로운점이 있으면 당연히 해로운점도 있겠죠. 곰팡이의 해로운점 곰팡이의 병원균은 사람에게 질병을 일으키는 해로운 곰팡이 입니다.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은 습기가 많은곳으로 집에서 환기가 잘 안되는경우 벽지 등에 곰팡이가 생길수 있습니다.
지하 , 습찬곳 , 등이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장소이며 번식하면서 공기의 질을 떨어트리게 됩니다. 이런 미세한 포자들을 배출하고 포자는 공기를 떠도는데 포자가 많으면 알레르기 및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거나 무좀이나 아토피 등 피부염을 유발시킵니다.
곰팡이균은 식물도 전염이 됩니다.
식물등에도 곰팡이가 발생할수있으며 오래된 음식에도 곰팡이가 필수있습니다. 음식에 곰팡이가 피게되면 식중독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독소를 생성합니다. 발암성분도 있어서 이때는 응급처치를 받아야합니다.
새집의 경우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분출하는 곰팡이들이 있어서 비염 피부염 아토피등을 발생시킬수있습니다. 나쁜점은 우리몸에서 여러가지 질병을 일으키기도 하고 음식을 상하게도하고 수질,토양오염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합니다.
곰팡이는 양면의 날을 가지고있으므로 상식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듯합니다.